본문 바로가기

스타트업

여성들의 패션 쇼핑 앱, 브랜디

여성들의 패션 쇼핑 앱, 브랜디

여성들의 패션 쇼핑 앱, 브랜디

고객과 셀러를 모두 만족시키는 여성 패션 앱!

 

여성들의 패션 쇼핑 앱, 브랜디

최근 거액의 투자를 유치하면서 화제가 된 패션 스타트업이 있는데요.

지그재그, 에이블리와 함께 패션 스타트업계의 3대장이라고도 불리는 스타트업입니다.

바로 여성들의 패션 쇼핑앱 '브랜디'입니다!

 

여성들의 패션 쇼핑 앱, 브랜디

브랜디는 패션 이커머스 플랫폼 바이미닷컴을 창업했던 경험이 있는 서정민 대표가 2016년 새롭게 창업한 회사인데요.

서정민 대표는 2012년 바이미닷컴을 매각하고 2016년 브랜디로 온라인 패션시장을 새롭게 시작하였습니다. 

 

초기에는 쇼핑 후기 공유 플랫폼으로 시작한 브랜디는 여러 차례의 피봇팅을 거쳐 현재는 쇼핑앱 뿐만 아니라 셀러들의 영역까지 관여하는 전방위적인 쇼핑 플랫폼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이러한 꾸준한 성장에 힘입어 브랜디는 누적 투자금 344억을 받은 엄청난 성장세의 스타트업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서비스 소개

브랜디는 여성 특화 쇼핑앱입니다.

여성 중에서도 MZ세대의 취향을 저격하여 비교적 모바일 쇼핑앱의 후발주자이지만 브랜디만의 세그멘트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브랜디는 패션의 IT화를 실현하고 있고, '셀럽공구', '헬피'등으로 브랜디만의 차별점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엄청난 성장세의 브랜디만의 특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특징1. MZ세대 공략(다양성 확보)

20대 여성 3명 중 1명은 브랜디 유저라고 하는데요.이처럼 브랜디는 MZ세대를 철저히 공략하였습니다. 20대 여성들이 출퇴근길에 습관적으로 쇼핑앱을 들여다보고, MZ세대들의 옷 구매 목적이 인스타그램에 올리기 위함 이라는 것에 주목한 것입니다.

 

이렇게 쇼핑 빈도가 잦고 인스타그램에 포스팅을 자주 하는 MZ세대의 특성상 가성비가 좋은 상품을 찾게 되고, 비교적 저가에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는 브랜디가 MZ세대에게 주효한 것이죠.

 

또한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셀럽공구'를 통해 최근 핫한 뷰티 및 패션템을 들여다볼 수 있게 하고 오프라인 매장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게 해주어 그들의 니즈를 충족시켜 준 것입니다.

 

 

여성들의 패션 쇼핑 앱, 브랜디

특징2. 셀러 친화적 환경

고객들이 원하는 다양한 제품과 저렴한 가격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많은 셀러들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인데요. 브랜디는 이러한 상황을 마련하기 위해 셀러 친화적인 환경에 힘썼습니다.

 

바로 동대문을 위주로하는 풀필먼트 기반의 '헬피'가 셀러 친화적 환경의 핵심인데요.

'헬피'는 동대문 패션 판매자의 샘플 공급과 사입물류, 소비자까지의 배송, CS전반을 대행해주는 모델입니다. 헬피를 통해서는 셀러들이 판매할 옷을 입어서 사진을 찍고 브랜디 홈페이지에 올리기만 하면 됩니다. 뿐만 아니라 동대문 통합 풀필먼트센터를 마련하여 온오프라운 쇼룸을 구축하였을 뿐만 아니라, 해당 공간에 비치된 샘플을 자유롭게 입어보고 소매업자에게도 샘플들을 대여해주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헬피'는 브랜디의 핵심적인 역량으로 기능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셀러 생태계를 구축하여 많은 셀러들을 확보하고, 다수의 셀러들을 확보함으로써 MZ세대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이죠.

 

고객과 셀러를 잇는 강력한 네트워크는 브랜디의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요소입니다.

여성들의 패션 쇼핑 앱, 브랜디

 

추가적으로 브랜디는 다수의 고객과 셀러들을 통해 확보한 데이터로 당일 배송 니즈를 파악하고 풀필먼트 서비스의 이점을 살린 '오늘 출발'서비스까지 시행하고 있는데요. 서정민 대표의 의도대로 패션 업계에 IT를 접목시키고 있는 것입니다.

 

여성들의 패션 쇼핑 앱, 브랜디

 

브랜디는 이외에도 남성 쇼핑앱 하이버를 크게 성장시켰으며, 세마트랜스링크라는 동일 펀드에서 연속해서 자금 투자를 받으며 후속 투자의 좋은 사례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세마트랜스링크의 관계자는 '브랜디의 핵심전략인 물류는 쿠팡의 로켓배송과 마켓컬리의 새벽배송을  합쳐둔 모델'이라고 말하는데요.

거대 투자금을 등에 입어 다시 한 번 비상을 준비하는 브랜디의 앞으로가 더욱 기대됩니다.

 

 

회사명 : (주)브랜디

대표자 : 서정민

서비스명 : 브랜디(패션 쇼핑 앱), 헬피(패션 풀필먼트 서비스)

누적 투자 금액 : 약 344억

유사 서비스 : 에이블리, 지그재그, 무신사, 스타일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