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대절 가격비교 서비스, 콜버스
결혼식, MT 갈 때 버스 대절은 콜버스가 해줄게!
최근 타다금지법이 발의되면서 모빌리티 스타트업, 승차공유와 규제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는데요. 타다 금지법의 이전에도 스타트업과 규제에 대한 이슈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규제에 대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다시금 비상하고 있는 스타트업이 있는데요.
바로 버스대절 가격비교 서비스 '콜버스'의 '콜버스랩'입니다!
콜버스랩은 기자 출신의 박병종 대표가 새롭게 창업한 회사인데요. 콜버스는 전세 버스 공유 서비스라는 혁신적인 모델로 사업을 시작했지만 정부의 규제와 택시 등 기존 사업자들의 견제로 사업모델을 완전히 바꿔야 했습니다.
원래의전세 버스 공유 서비스 에서 전세 버스 가격 비교 서비스 로 피봇팅 한 것인데요.
콜버스랩은 2019년 기준 누적 거래액, 누적 투자금 7억의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스타트업입니다.
서비스 소개
콜버스는 버스대절 가격비교 예약 서비스입니다.
결혼식, 회사 단합회, 산악회, 단체관광, 현장학습, MT 등의 이유로 단체 이동이 필욯나 고객에게 전세버스를 중개해주는 플랫폼입니다.
콜버스랩은 한 차례의 대규모 피봇팅에도 불구하고 다시 한 번 성장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엄청난 성장세의 콜버스 만의 특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특징1. 정보 비대칭 해소
기존의 버스 대절 시장은 정보가 매우 비대칭한 시장이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평소 버스 대절에 대한 정보를 필요로 하지 않기에 필요한 상황이 되었을 때 어디서 정보를 얻어야 할 지 막막해지는 것이죠. 이러한 버스 대절 시장의 정보 비대칭성으로 인해 전세버스기사들이 바가지를 씌우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콜버스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주었는데요.
콜버스에는 전세버스기사가 직접 올린 차량의 사진과 운임과 관련한 구체적인 정보가 제공됩니다. 해당 차량을 실제 이용한 소비자의 평점과 후기를 기록하여 고객들은 더욱 신뢰할만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공급자를 비교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시장을 잘 모르는 고객이라고 하더라도 선택을 하기에 충분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게 하는 것이죠. 이러한 정보의 비대칭이 존재하는 시장을 공략한 것이 콜버스의 성공 요인으로 보입니다.
특징2. 수요와 공급의 균형
정보의 비대칭성을 해소한 것과 동시에 콜버스는 공급자와 수요자를 동시에 조절하고 만족시키고 있는 서비스로 꼽히는데요. 플랫폼에서는 수요와 공급이 맞지 않을 때 문제가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공급자(전세버스기사)가 너무 많은 경우에는 고객이 너무 많은 선택지로 인해 선택의 어려움을 겪고 공급자가 너무 적은 경우에는 선택지의 부족으로 인해 불충분함을 느끼는 것이죠.
이러한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위해 콜버스는 공급을 적절히 제한하는 방식을 취했습니다. 전세버스기사에게 '유료 멤버십'을 도입하여 전세버스기사들의 동시입찰 횟수를 제한하여 고객들의 선택지가 충분하면서도 복잡하지는 않게 조절한 것이죠. 여기서 멤버쉽 이용료라는 수익까지 창출한 것은 플랫폼의 형성에 있어서도 성공적인 사례로 꼽힐 정도입니다.
콜버스는 폭발적이지는 않지만 유효한 시장을 잘 공략하여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한 차례의 규제 여파를 이겨낸 것도 매우 주목할 만한 요소이고요.
교통과 플랫폼의 연결을 목표로 계속해서 확장해나갈 것을 콜버스인데요. 택시나 카풀 서비스가 '1대1' 모빌리티 환경을 바꾸고 있다면 콜버스는 '1대다' 교통의 환경을 바꾸려고 한다"라고 박병종 대표는 말합니다.
수많은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이를 이겨내고 자신의 포부를 말이 아니라 행동과 성과로 보여주고 있는 콜버스의 앞으로가 더욱 기대됩니다!
회사명 : (주)콜버스랩
대표자 : 박병종
서비스명 : 콜버스(버스 대절 가격 비교 서비스)
누적 투자 금액 : 약 7억
유사 서비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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