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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코로나 자가격리자들에게 빛과 같은 서비스, 왓챠

왓챠플레이

국내 OTT서비스 왓챠(WATCHA)

영화, 드라마, 다큐, 예능을 무제한으로!

 

최근 코로나19 자가격리, 확진자들을 대상으로 무료 이용권을 제공하여 화제가 된 스타트업이 있습니다.

바로 국내 OTT서비스 '왓챠(WATCHA)'입니다!

 

왓챠플레이

왓챠는 KAIST 출신의 박태훈 대표가 대학교 선후배들과 함께 2011녀 새롭게 창업한 회사인데요.

2012년 카카오벤처스(당시 케이큐브벤처스)로부터 초기투자를 유치하여 화제를 모았습니다. 지금까지 누적 가입자 약 600만명, 누적 투자금 207억에 성장속도가 무서운 스타트업입니다.

 

서비스 소개

왓챠는 고유 알고리즘을 적용한 영화 추천 서비스입니다. 그리고 왓챠플레이는 넷플릭스와 같은 OTT서비스입니다. 넷플릭스라는 대기업의 아성 속에서도 왓챠는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엄청난 성장세의 왓챠 만의 특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왓챠플레이

특징1. 한국형 콘텐츠

OTT 서비스의 최강자로는 모두가 알다시피 넷플릭스가 있는데요. 넷플릭스는 국내 시장에서 예상했던 것보다는 부진을 겪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넷플릭스의 콘텐츠가 미국 콘텐츠 위주이기 때문입니다.

 

반면 왓챠플레이는 한국형 콘텐츠를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한국의 고객들에게 보다 큰 인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비록 넷플리스처럼 오리지널 시리즈 등의 자체 콘텐츠를 제작하지는 않지만 그들의 문화와 성향을 고려한 자국 콘텐츠 중심의 서비스 운영은 글로벌 서비스 넷플릭스와 겨룰 수 있는 왓챠만의 무기였습니다.

 

왓챠플레이

특징2. 개인화된 서비스

하지만 단순히 왓챠가 한국형 콘텐츠를 내세워 성장을 한 것은 아닌데요. 그것보다 더 중요한 왓챠의 특징은 바로 '개인화된 서비스'입니다. 왓챠는 고객에게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다양한 사람들의 취향에 맞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여 고객들이 더 높은 만족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왓챠는 고객 평가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시청자들의 콘텐츠에 대해 평가한 별별점 데이터만 5억개에 이른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쌓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더욱 개인화되고 정교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자신에게 알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왓챠의 서비스에 고객들은 만족하고 있는 것입니다.

왓챠플레이

 

이외에도 다양한 기업문화로도 왓챠는 화제가 된 적이 여러 차례 있는데요. 콘텐츠를 추천하고 제작하는 만큼 직원들의 개성이 중요시되는 회사인 듯 보입니다.

왓챠플레이

데이터를 강조하면서 한국인의 니즈를 적극적으로 공략하여 성장하고 있는 왓챠의 앞으로가 더욱 기대됩니다!

 

 

 

회사명 : (주)왓챠

대표자 : 박태훈

서비스명 : 왓챠, 왓챠플레이(한국형 OTT 서비스)

누적 투자 금액 : 약 207억

유사 서비스 : 넷플릭스